삭제된 파일복구 할때

2019. 7. 23. 11:26데이터복구

저장장치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죠. 대표적인 하드디스크가 있고 요즘 컴퓨터나 노트북에 많이 사용하는 SSD도 있고 들도 다니기 편한 USB메모리나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에 사용하는 SD메모리카드도 있습니다. 파일을 저장하는 장치인데 실수로 삭제를 해버려서 삭제된 파일복구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데이터복구 해주는 곳에서 삭제된 파일복구를 많이 했는데 요즘은 정보가 많이 나오면서 쉽게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직접 해보시는 분들이 늘어났죠. 그기다가 무료라는 것때문에 더 많은 분들이 한번쯤 해보면 되지 않을까 이 생각을 많이 하시더군요. 

삭제된 파일복구 자체가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되어서 그렇게 어려운 작업이 아니다 보니 쉽게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제대로 다루지 못할 경우 데이터 자체가 손상이 되어 복구 자체가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직접 해보다 안 되서 맡겨주시는 분들의 경우 전문가가 전용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도 복구가 안되는 경우가 허다해서 난이도가 낮지만 복구가 될 확률은 엄청 낮아진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삭제나 빠른 포맷을 한 경우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진행하는 것은 맞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복구 환경이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 덮어쓰기 될 가능성은 있는지 이런걸 하나 하나 따져가면서 작업을 해야 되는데 무턱대고 쉽다고 따라하다가는 복구가 되지 않고 오히려 데이터손상만 가져 올 수 있다는 점 꼭 기억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료 복구 프로그램의 경우 성능 제한이나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껏 삭제된 파일 복구 작업을 성공을 했지만 이걸 따로 저장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무료라고 하지만 결국에는 유료가 될수도 있고 성능이 너무 낮아 삭제된 파일 자체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엉뚱한 결과값으로 나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별 필요는 없지만 찾았으면 하는 건 한번쯤 직접 해보셔도 되지만 중요한 파일이라 꼭 찾아야 되는 경우 꼭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