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 무조건 복구를 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2019. 9. 4. 11:25데이터복구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찾기 위해서는 외장하드복구(데이터복구)를 해서 찾아야 된다고 알고 계시죠? 근데 무조건 해야 되는가? 라고 한다면 그렇지 않다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상황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케이블 불량

외장하드와 컴퓨터를 연결은 케이블을 이용하게 됩니다. 여기서 케이블 자체가 불량일 경우나 연결하는 포트자체가 불량일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의 경우는 케이블을 바꿔 보거나 포트를 바꿔보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고 바꿔 봤을 경우 이상이 없다면 외장하드 자체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데이터복구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그냥 사용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2. USB 장치 드라이브 오류

다른 컴퓨터에서는 별 문제가 없는데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만 외장하드가 인식 안될때에는 내 PC의 장치관리자의 USB 장치 드라이브 오류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혹시나 내 PC에 연결을 했는데 인식이 안되면 다른 컴퓨터에 연결을 해보고 제대로 도는지 안 되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데에서 제대로 된다면 내 컴에 문제가 있으니 컴퓨터수리를 해야 되는 것이지 외장하드복구를 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3. 외장하드 케이스 (USB 컨트롤러) 불량

외장하드 내부에는 하드디스크와 USB 컨트롤러가 들어 있습니다. 요즘은 두개가 합쳐져 있는 경우도 많은데 이 부분을 제외하고 외장하드 케이스나 USB컨트롤러 불량에 의해 외장하드 인식이 안될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하드디스크 상태를 점검해서 이상이 없을 경우 다른 케이스로 바꾸거나 컨트롤러를 바꿔주면 외장하드복구 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내부의 하드디스크만 문제가 없다면 외장하드 복구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케이블이나 케이스 같은 불량이 있을 수도 있고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인식이 되지 않는다고해서 무조건 데이터복구를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점검을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