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복구비용은 얼마나 필요할까요?

2019. 10. 15. 14:18랜섬웨어 복구

랜섬바이러스 감염시 복구비용은 얼마 정도 필요할까요?

랜섬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사용하는 파일이 암호화 되어 원래 사용하던 프로그램에서 열리지 않게 됩니다. 확장자가 변경이 되어 연결 프로그램이 없어져 아이콘 모양이 빈문서 모양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결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확장자를 원래대로 바꿔 준다고 해도 파일이 암호화 되어 있기 때문에 열리지 않거나 열리더라도 이상한 내용으로 보일 뿐입니다. 

 

참고. 매그니베르 랜섬웨어 감염이 되어 변경되는 확장자 목록 정리(10.15 / abc순서)

czeobumw dtjumvr dyuazbd hrqogsfj ilndngat iqdlbacx jinjicasy jjkjsllu jkcopvam jplicqze liarsmn lsjblaxvx nbbnejawj nysbnktj nyytyorm oexqqfpw pdfrtzyz pleeetz rnakyttk yxvmcfh 등이 있습니다. 매일 새로운 확장자가 나타나고 있으며, 현재 수천개가 넘는 확장자 목록이 있습니다.

 

랜섬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버렸다면 파일을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복구를 해줘야 되는데 안타깝게도 글작성일 기준으로 매그니베르나 소디노키비 랜섬 등 최근에 감염이 되었다면 공개된 복구툴이나 일반적인 데이터복구 방법이 없기 때문에 원래대로 복원하지 못합니다.

 

※ 렌섬웨어 종류가 많은데 예전 버전의 경우 복구툴이 나와 있는 경우도 있으니 꼭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복구툴이 없기때문에 복구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랜섬유포자인 해커에게 원하는 비용을 지불하게 되면 암호해독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하여 원래대로 복호화(암호해독작업)하여 원래대로 되돌릴 수는 있습니다. 랜섬바이러스 복구비용은 대부분 랜섬유포자인 해커에게 지불해야 되는 비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랜섬바이러스 복구비용은 직접 할 경우에는 이렇게 해커에게 지불해야 되는 비용을 생각하면 되는데 암호화폐인 BTC로 지불해야 됩니다. 글 작성일 기준 현재 국내 사정상 바로 암호화폐 거래 사이트에 가입을 한다고 해서 바로 보낼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전문업체에 맡겨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약간의 비용이 추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보통 비용 확인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두배의 금액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인 시 주의 바랍니다.

 

보통 랜섬바이러스 복구비용은 감염된 종류에 따라 다른데 적게는 몇 십만부터 많게는 몇 천까지 됩니다. 이는 감염된 개인마다 다른데 확인을 해봐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복구비용이 상당히 부담이 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시고 포기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감염이 되었을 경우 복원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보니 무엇보다 감염이 되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나 복구보다 예방이 최우선으로 생각하셔야 됩니다. 

 

포맷 후 윈도우 재설치를 통해 초기화를 하고 기본 예방수칙에 따라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감염을 막거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 복구 관련 자세한 사항이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