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인식불가 상태 복구 작업 완료 - 강남데이터복구센터

2019. 11. 19. 11:24데이터복구

컴퓨터에 데이터백업용으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가 갑자기 인식이 안되는 증상이 보여 점검을 했는데 하드고장이라는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1:1 교환을 해주겠다고 했지만 저장되어 있던 파일에 대해서는 따로 데이터복구센터에 문의를 해서 찾아야 된다는 이야기를 들으셨다고 하네요.

 

하드디스크 인식불가 상태의 경우 어디에 문제가 생겼는지에 따라 복구 작업의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보통 하드본체와 PCB회로기판으로 나눠 점검을 하게 되고, 본체 내부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안전한 장소(클린룸, 클린벤치 등)에서 커버를 열어 문제가 되는 부분을 해결하게 됩니다. 먼지나 이물질에 의해 오염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커버를 열 경우 데이터가 저장되는 미디어(플래터) 오염이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열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번 강남데이터복구센터에 맡겨주신 하드디스크 인식불가 상태 복구작업의 경우 하드본체 내부의 부품 중 하나인 데이터를 읽고 쓰기를 하는 헤더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교체를 해주는 방법으로 해결을 하게 됩니다. 동일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똑같은 부품으로 바꿔 주는 것입니다. 

 

수리를 진행하는 것인데 이는 인식불가 상태의 하드디스크를 복구를 하기 위해 장비에 인식이 가능한 상태로 바꾸는 것이지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수리를 진행하여 저장되어 있던 파일을 찾아 다른 저장장치로 옮기는 것까지는 되지만 이 하드를 다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 강남데이터복구센터에 맡겨주신 인식불가 상태의 하드디스크 역시 헤드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 것으로 교체 작업을 해주고 장비를 이용하여 인식이 되도록 만들어 저장된 파일을 찾아 다른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하여 완료를 하였습니다. 하드 본체 내부 상황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데 이는 확인을 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증상만 보고 복구가능성 여부를 알려드리기는 힘듭니다. 꼭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하드디스크 인식불가 상태라면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리 손상의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데이터복구가 불가능하오니 꼭 전문가와 상담 및 점검을 받아 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