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복구 -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2020. 1. 29. 11:11데이터복구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흔한 증상 중 하나가 로컬 디스크라고는 나오는데 디스크 용량은 표시가 되지 않고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들어갈려고 하면 접근불가 메세지 또는 포맷을 해야 된다는 메세지가 나오는 경우 입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 파일 구조 시스템에 손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것으로 외장하드 논리 오류와 물리 손상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대부분 윈도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외장하드의 데이터를 읽고 쓰기 하는 과정에서 오류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많습니다. 

 

이렇게 접근불가 메세지나 포맷을 해야 된다는 메세지가 나오는 외장하드 인식이 안될때 가장 먼저 윈도우에서 디스크 관리를 통해 확인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대로 디스크 정보가 나오고 RAW 라고 되어 있다면 대부분 논리오류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장하드에 저장되어 있던 파일이 중요하지 않다면 그냥 포맷을 하면 초기화가 되어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포맷이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논리 오류가 아닐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습니다.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저장된 파일이 중요하다면 '절대' 포맷을 진행하면 안되고 바로 데이터복구를 진행해야 되니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맷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diskpart 나 chkdsk 등의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 역시 외장하드가 인식 안될때 저장되어 있던 파일이 필요 없는 경우에 진행하시면 되고 저장되어 있던 파일이 중요하다면 절대 해서는 안되는 과정입니다. diskpart의 경우 초기화가 되어 버리는 것이 항상 조심해야 되고 chkdsk의 경우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가 변경 될 수 있기에 조심해야 됩니다.

 

외장하드가 인식 안될때 데이터복구가 필요 없어 이 두가지 명령어를 사용하는데 제대로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물리손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시는 것이 좋고 새 외장하드로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중요한 파일이 있다면 데이터복구를 통해 찾아야 되는데 논리 오류의 경우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저장되어 있는 파일에 접근을 하여 찾은 다음 다른 곳에 저장을 해야 됩니다. 

 

접근불가 메세지나 포멧을 해야 된다는 메세지가 나온다고 해서 무조건 논리 오류는 아닙니다. 물리 손상일 가능성도 있기에 점검은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물리 손상일 경우 원인을 찾아 해결 후 데이터복구 장비를 이용해야 되기에 직접 할 수 있는 작업은 아닙니다. 

내 PC에서 디스크 명은 나오는데 용량은 표시가 되지 않고 접근불가 메세지나 포멧메세지가 나온다면 파일 시스템 구조가 손상이 된 것으로 논리오류나 물리손상이 원인이 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정보가 제대로 나온다면 논리손상이 가능성이 높지만 물리손상 역시 배제할 수 없습니다.

 

저장된 파일이 중요하지 않다면 논리 오류의 경우 포맷이나 다른 명령어를 통해 초기화 등을 통해 해결을 한 후 사용하시면 되지만 물리손상의 경우 저장장치로서 생명이 끝났기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저장된 파일이 중요하다면 데이터복구를 통해 찾아야 되는데 논리오류의 경우 전용복구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며, 물리손상의 경우 원인을 찾아 해결한 후 복구 장비를 이용하여 저장되어 있던 파일을 찾아 다른 곳에 저장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면 결과 역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파일이 있어 꼭 찾아야 된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시고 데이터복구 서비스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