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6. 10. 13:14ㆍ카테고리 없음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다 보면 많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삭제를 하거나 포맷을 해버렸다면 간단하게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하드디스크복원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외장)하드에 충격이 발생했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때에는 내부에 물리적인 손상이 발생했는지 아닌지를 먼저 점검을 해봐야 됩니다.
하드디스크는 모터를 이용하여 내부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인 디스크 미디어(플래터)를 회전을 하고 여기에 데이터를 읽고 쓰기를 하는 부품(헤더)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작동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외부에서 충격이 발생하면 이 부품들이 손상이 되거나 충돌이 발생하여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디어가 손상이 되어 버릴 경우 하드디스크복원 자체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물리적인 충격을 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작동이 되고 있을 시 움직이거나 흔드는 경우 역시 충격을 가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외장)하드의 물리 충격을 보면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이는 사용을 하고 있을 때와 하지 않을때 둘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으로 충격이 가해 졌다면 내부에 문제가 생겼는지 아닌지 점검은 필수사항이며, 점검 이후 하드디스크복원에 대한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충격이 가해진 하드디스크복원은 일단 내부가 어떤 상태인지 확인이 되어야 복구가 가능한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물리 충격이 가해 졌을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하드소음과, 컴퓨터에 연결을 하였을 경우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부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에 전원을 공급하여 작동이 되는 동안 손상된 부위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컴퓨터에 연결을 하면 안 됩니다.
하드디스크 내부 점검을 통해 상태가 확인이 되면 손상된 부위를 교체를 해주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한 다음 다시 점검을 하여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데이터복구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안전한 환경(클린룸)과 이를 진단과 해결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 최신 전용 복구장비가 있어야 하드디스크복원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충격이 가해진 (외장)하드디스크의 경우 절대 컴퓨터에 연결을 하지 마시고 전문가에게 먼저 점검을 받아보신 후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