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이렇게 해보세요

2019. 11. 27. 11:11데이터복구

사용하던 외장하드가 인식이 안될때 정말 난감하게 됩니다. 중요한게 저장 된게 없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저장된 파일 중 꼭 필요한 경우라면 다시 찾아야 되는데 찾지 못하면 어떻게 할까 걱정이 되기 마련입니다. 데이터복구를 맡겨서 찾으면 된다고 하긴 하는데 맡기기전에 뭔가 해보고 싶은게 있을텐데 이런걸 한번 해보시고 전문가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가장 먼저 해봐야 되는 것은 "소리"를 들어 보는 것입니다. 평소 정상일때에는 약간의 모터 회전음과 진동 그리고 내부 부품이 움직이는 소리가 들립니다. 평소에 이 소리를 한번쯤 들어두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비교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정상인 소리와는 다르게 이상한 소음 '드르륵' '끼릭' '삑삑' '타다닥' '틱틱' 같은게 들린다면 진짜 큰 문제인 물리고장이 있는 것이라 더이상 컴퓨터에 연결을 하면 데이터복구 자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파일이 저장되어 있다면 바로 전문가와 상담 및 점검을 받아 보고 외장하드복구를 진행해야 됩니다.

 

평소와 같은 소리가 들리는데 외장하드 인식이 안될때 다른 컴퓨터에 연결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내 컴퓨터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지 확인을 해보는 것입니다. USB케이블 자체를 바꿔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다른 PC에 연결을 했는데 아무 이상없이 잘 된다면 내가 사용하는 PC의 USB포트나 장치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는거니 따로 컴퓨터수리를 해야 됩니다. 외장하드는 문제가 없으니 이건 따로 복구나 이런게 필요 없습니다. 

 

다른 컴퓨터와 연결을 했는데도 똑같이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이제 분해를 해서 내부 하드디스크를 직접 연결을 해보는 방법이 있기는 한데 이게 참 아이러니한게 외장하드를 분해할 때 고장이 나는 경우도 있어서 쉽게 분해가 되거나 잘다루는 분이 아니라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즘 모델의 경우 USB컨트롤러와 하드디스크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게 많아서 별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잘 다루는 분이 있다면 한번 도전을 해보시고 아니라면 바로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꺼라 생각합니다.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정말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리 고장이 원인이 될수도 있고, 논리오류가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원인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이 문제를 해결한 다음 다시 점검을 통해 해결이 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알맞는 데이터복구 방법을 통해 저장되어 있던 파일을 찾아서 다른 저장장치로 옮기게 됩니다. 무턱대고 이 방법으로 하면 된다던데 하고 직접하다가는 손상만 더 커져서 결국 복구자체를 할 수 없는 상태로 변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소리를 들어본다던지 다른 컴퓨터에 연결을 해보거나 USB케이블을 바꿔보고 전혀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꼭 전문가에게 상담 및 점검을 받아보고 저장되어 있던 중요한 파일을 찾으셨으면 합니다. 

 

언제든지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