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복구를 해야 되는데 이건 조심해야 됩니다.

2019. 12. 3. 11:18데이터복구

하드디스크, 컴퓨터나 노트북에 사용되는 기본 저장장치이며, 이동식 디스크인 외자하드에도 사용 됩니다. 사용중 실수로 삭제를 하거나 고장 등의 이유로 인식이 안 될 경우 복구를 해서 찾아야 되는데 조심해야 되는게 몇가지 있습니다. 물론 중요한게 없다면 아무렇게나 해도 되지만 꼭 찾을 필요가 있다면 이건 조심해주셔야 됩니다.

 

실수로 삭제를 한 경우라면 여러가지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하면 되지만 이것 역시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죠. 잘 알려진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하고 덮어쓰기가 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물리 고장의 경우는 절대 일반적인 복구 프로그램으로는 하드디스크복구가 되지 않으니 꼭 전문가에게 맡겨야 합니다. 하드디스크에서 가장 위험한 것이 바로 물리충격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 이는 내부 부품에 문제가 생겨서 저장되는 부분이 손상이 되어 복구 자체가 불가능 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드디스크 복구에서 가장 조심해야 될 부분은 배드섹터 관련 문제 입니다. 배드섹터를 하드 암(hard cancer) 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하나가 생기면 그 주위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고 결국 사용할 수 없게 변해 버립니다. 점검을 해보겠다고 하다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며, 직접 복구를 진행할때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하나라도 발견이 되면 바로 중요한 파일은 백업을 하고 교체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배드섹터가 생긴 하드디스크 복구는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물리 배드섹터와 논리 배드섹터에 따라 작업 방법이 달라지게 되고 결과 역시 달라지게 됩니다. 배드섹터가 발생한 부분의 데이터를 복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배드섹터가 하나라도 발생했을 경우 백업을 해서 옮기거나 옮기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바로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발생했을 경우 여러가지 증상을 보이는데 발생한 위치에 따라 달라지지만 인식이 안되는 경우 - 포맷메시지나 접근불가메시지 발생 - 나 파일을 열었는데 엄청 느리거나 갑자기 컴퓨터가 멈춰 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간단하게 점검을 통해 확인을 해보시고 바로 하드디스크복구를 맡겨야 저장되어 있던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뭐가 문제인지 찾아보다 배드섹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복구자체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는 점 꼭 기억을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