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복구에 대한 오해

2019. 4. 3. 11:42데이터복구

요즘 데이터복구에 대한 관심이 많아 지면서 직접 해서 성공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따라 해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 났습니다. 그러다 실패를 해서 문의를 주시고 상담을 하고 작업을 해보면 이건 복구불가능 수준이라 어떻게 해드릴 수 없는게 많아 지고 있더군요. 왜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었을까요? 몇가지 오해를 하고 계시는 분들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데이터복구에 대한 몇가지 오해에 때문에 생긴 것이라 생각을 하는데 뭔가 하면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다 복구가 된다는 것입니다. 동영상을 보면 일반인이 하는 것은 전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증상도 삭제를 하거나 파티션 오류죠. 네 이런건 어느 정도 지식이 있다면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몇가지 주의사항만 지켜주면 말이죠. 문제는 복구 프로그램의 종류도 많고 성능이나 사용법이 다 제각각이라는데 있습니다. 클릭 한번 잘못하면 복구불가능이 되어 버릴수 있다는 겁니다.

무료도 있지만 대부분 성능이 좋은건 유료죠. 이걸 또 크랙버전이 있으니 찾아서 해주면 된다고 돌려서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또 이걸 찾는다고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악성코드나 최악의 경우 랜섬웨어에 감염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차 피해죠. 무조건 데이터복구 해주는 곳에서 해야 된다 이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직접 하셔도 됩니다. 근데 사용법을 제대로 알고 어떤 증상에 맞는 방법인지 확인을 하고 하셔야 된다는 것입니다. 잘 못하면 복구불가능해 질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을 하시라는 것입니다. 무조건 맡겨야 된다? 이건 오해라는 것이죠.

데이터복구 직접하는 동영상을 보면 휘리릭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죠? 근데 실제로 작업을 하다 보면 증상에 따라 시간이 2일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뭔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죠. 이건 단순하게 프로그램만으로 복구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쉽게 쉽게 하는 동영상만 보다 이런 이야기를 해드리면 오해가 생기기 딱 쉽죠. 

데이터복구에 대한 오해가 생기기 딱 좋은게 뭐냐 하면 복구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쉽게 쉽게 하는걸 보여주는데 물리손상이나 이런것에 대한 내용은 하나도 없죠? 힘들거던요. 그리고 잘 찾아보면 있겠지만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한 경우 해결해서 보여주는데 이게 100개중에 하나만 성공해도 되는 것과 100개 중 100개가 다 성공해야 되는 입장 차이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프로그램으로 가능한 것은 직접 하셔도 됩니다. 실패를 하셨을 때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는 점과 물리손상과 같은 복구 장비를 사용해야 되는 경우는 직접 할 수 없다는 점만 기억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데이터복구에 대한 오해는 일부부만 보면 생길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정말 내가 꼭 필요한 것이 있어 도움이나 상담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물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