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맷메시지 오류 데이터복구 주의사항

2019. 8. 26. 11:27데이터복구

외장하드나 USB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을 했는데 포맷을 해야 된다는 이야기와 함께 할 것인지 물어보는 포맷메시지 오류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데이터복구가 필요할 경우 직접 해보기는 위해 정보를 찾아 보시는데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포맷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논리오류에 의한 것이라면 포맷을 해버리면 간단하게 문제가 해결이 되고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화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저장된 데이터는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저장된 파일이 필요 없다면 해봐도 되는 것이지만 저장된 파일이 꼭 필요하다면 데이터복구를 해야 함으로 절대 포맷을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포맷메시지 오류 수정에 대한 명령 프로프롬프트를 이용하여 chkdsk나 diskpart 명령어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오류가 수정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저장된 파일의 데이터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장된 파일의 데이터가 손상이 되어 버린다면 파일이 열리지 않을 수 있으며, 파일이 보이지 않게 되는데 데이터복구를 하더라도 손상된체로 복구가 되어 열리지 않을 수 있으니 꼭 필요한 파일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먼저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맷메시지 오류가 나오는 경우 배드섹터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베드섹터의 경우 일반적인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으로는 복구가 불가능하기에 전용장비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구를 진행해야 됩니다.  이 경우에도 일부 파일에 대한 손실이 있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복구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포맷메시지 오류가 나오는 경우 중 물리 손상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물리 손상의 원인을 찾아 해결한 후 전용복구장비에 연결하여 작업을 진행해야 됩니다. 손상된 부위에 따라 컴퓨터에 연결해 두는 것 만으로도 더 심하게 손상이 되어 데이터복구 자체가 불가능하게 변할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전문가와 상담 후 점검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포맷메시지 오류가 나타날 경우 저장된 파일을 꼭 찾아야 된다면 먼저 전문가에게 어떤 원인이 있는지 점검을 받아 본 후 데이터복구 서비스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