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복구가 어려운 이유는?

2019. 8. 24. 11:25데이터복구

SSD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기본적인 실수로 인한 삭제나 파티션 오류, 빠른 포맷 등고 고장에 의한 것이죠. SSD복구를 해야 되지만 어렵다고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SSD에는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 중 트림(TRIM) 기능이 있습니다. 삭제를 할 경우 저장된 데이터의 정보를 정리하는 기능입니다. 실수로 삭제한 경우 남아 있는 데이터 정보를 찾아 복원하는 것인데 정리가 되어 버리니 찾을 수 없게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또한 SSD 메모리를 사용하는 저장장치이다 보니 물리 고장이나 손상이 있을 경우 전용 복구장비를 이용하게 되는데 고가의 장비이고 사용하는 방법이 어렵다보니 일반 복구업체에서는 복구가 불가능 하다고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SD복구를 하기 위해서는 일단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분석하고 원인을 찾는 것조차 힘든 경우가 많고 찾아도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적다는게 어렵다고 이야기 하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SD복구에서 삭제한 경우 트림에 의해 정리가 되어 버렸다면 복구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딜가도 어렵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건 어떤 기술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트림 기능이 삭제 후 컴퓨터를 사용한 시간에 비례하여 정리를 하기 때문에 얼만큼 사용을 했는지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는 작업 결과를 보기 전까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 할 수록 더 많이 정리가 되기 때문에 더 어려운 상황이 됩니다. 

SSD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정확하게 진단을 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엔지니어가 필요하며, 이를 복구 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한게 SSD복구 작업이기에 하나라도 부족하면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시고 점검을 받아 본 후 서비스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이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면 담당 엔지니어가 바로 상담 및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